티스토리 뷰

본 포스팅은 서울 수도권 중심의 신도시와 아이들(미니 신도시)의 요약본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는 페이지입니다.

내용이 작성 중이거나 공란 및 미완성 문장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신도시별로 정보 수집이 끝난 경우 별도의 포스팅을 작성 중입니다.

 

작성 완료된 신도시

고양 창릉지구, 남양주 왕숙지구

< 3기 신도시 >

3기 신도시는 수도권 주택 공급 확대와 주거 안정을 위해 계획된 대규모 도시 개발 사업입니다. 2018년 12월 19일, 정부는 첫 3기 신도시 지역으로 남양주 왕숙지구, 하남 교산지구, 인천 계양 계양테크노밸리를 발표했으며, 2019년 5월에 고양 창릉, 부천 대장을 추가로 발표했습니다. 

주요 개발 정보

지구명 면적(평) 세대(호) 내용  진행상태
고양 창릉 239만
3만5천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원흥동, 동산동, 용두동, 향동동, 화전동, 도내동,행신동, 화정동, 성사동 일원. 약 3만 8천 가구 규모로, 서울 북부와 경기도 서부 지역을 연결하는 핵심 거점으로 개발될 계획입니다.  
남양주 왕숙1 311만 66천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연평리, 내곡리, 내각리, 진건읍 ,신월리, 진관리, 사능리, 용정리, 송능리, 배양리, 퇴계원읍 퇴계원리 일원. 약 6만 가구 규모의 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며, 서울 강북 지역과의 접근성이 뛰어나 신도시 개발의 주요 거점 중 하나로 기대됩니다. 2023-10
착공
남양주 왕숙2 72만 13천 경기도 남양주시 일패동, 이패동 일원 2023-10
착공
부천 대장 104만 19천 경기도 부천시 대장동, 오정동, 원종동, 삼정동 일원. 약 2만 가구 규모로, 서울과 인접하여 주거와 교통 편의성이 높은 지역으로 개발될 예정입니다.  
인천 계양 101만 17천 인천광역시 계양구 귤현동, 동양동, 박촌동, 병방동, 상야동 일원. 약 1만 7천 가구 규모로, 인천과 서울 서부 지역을 연결하는 교통 요충지로 개발될 예정입니다. 2022-11
착공
하남 교산 208만 32천 경기도 하남시 천현동, 향동, 하사창동, 교산동, 상사창동, 춘궁동, 덕풍동, 창우동, 상산곡동, 광암동, 초일동, 초이동 일원. 약 3만 가구 규모로, 서울 동남부 지역과 가까워 교통 접근성이 좋고, 자연 친화적인 주거 환경이 조성될 계획입니다.  
과천 51만 7천 경기도 과천시 과천동, 주암동, 막계동 일원  
광명시흥 385만 경기도 광명시 광명동·옥길동·노온사동·가학동, 시흥시 과림동 ·무지내동·금이동 일원  
인천 구월 인천광역시 남동구 구월동, 남촌동, 수산동, 연수구 선학동, 미추홀구 관교동, 문학동 일원  
안산 장상 67만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장상동, 장하동, 수암동, 부곡동, 양상동 일원  
의왕군포안산 180만 경기도 의왕시 초평동·월암동·삼동, 군포시 도마교동·부곡동·대야미동, 안산시 건건동·사사동 일원  
화성 봉담 69만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일원  
화성 진안 경기도 화성시 진안동, 반정동, 반월동, 기산동, 병점동 일원  

 

 

중규모 택지 개발지구

3기 신도시 대상지역 발표와 함께 국토교통부는 중소규모 택지 개발 대상도 함께 발표하였다. 중규모 택지 개발지구만 나열하자면, 2018년 9월 21일 1차로 발표된 광명하안2(5,400호), 의왕청계2(2,560호), 성남신촌(1,100호), 시흥하중(3,500호), 의정부우정(4,600)호와 더불어, 12월 19일 발표된 부천역곡(5,500호), 안양매곡(900호), 성남낙생(3,000호), 고양탄현(3,000호), 안양관양(1,400호), 광운역세권(4,130호) 등이 있다.

그리고 2019년 5월 7일 3차로 발표된 신규택지 추진 계획에서 안산장상(13,000호), 안산신길2(7,000호), 수원당수2(5,000호), 용인구성역(11,000호), 광명테크노(4,800호) 등이 추가로 택지개발 지구로 선정되었다.

 

교통 인프라 확충

 

3기 신도시의 특징

  • 주거 복지 및 다양성 강화 : 신도시 내에는 다양한 형태의 주택(아파트, 공공임대주택, 주상복합 등)이 공급될 예정이며, 이는 소득 계층에 따른 다양한 주거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하지만 공공주택특별법의 적용을 받아, 공공주택 비율이 50% 이상으로 전체 주택 물량의 절반 이상이 임대주택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 교통 인프라 확충 : 3기 신도시는 철도와 도로 교통망의 확충을 통해 서울 및 수도권 주요 지역과의 접근성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신도시 내부와 외부를 연결하는 다양한 대중교통 수단(예: 지하철, 광역버스)이 계획되고 있습니다.
  • 자족 기능 강화 : 3기 신도시는 단순한 주거 지역이 아닌, 상업, 교육, 의료, 문화 시설을 포함한 자족 도시로 계획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주민들이 장거리 출퇴근 없이 신도시 내에서 생활의 모든 필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3기 신도시의 이슈

3기 신도시 사업은 주택 공급 확대를 통한 주거 안정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동시에 여러 이슈들로 개발이 다소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 보장 절차 지연 : 토지 보상 절차가 예상보다 오래 걸렸습니다. 다만, 최근 정부 발표에 따르면 보상 절차가 대부분 완료되었다고 합니다.
  • 공사비 상승 : 최근 공사비 폭등으로 인해 최종 분양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수도권 집중화 : 대부분의 3기 신도시가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어, 수도권 과밀화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 집값 문제 : 수도권 내 다른 아파트와 함께 가격이 비싸게 책정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 기존 거주자와의 갈등 : 개발 과정에서 기존 거주자들과의 이해관계 충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 (미니 신도시)

 

 

지구명 면적(평) 세대(호) 내용  진행상태
화성 진안지구 -
2만9천 진안동, 반월동, 기산동, 반정동  
화성동탄 금곡지구 - 1만3천 동탄신도시 남단.
금곡동
 
         
         
         

 

 

이후 포스팅엔 각 신도시 및 미니 신도시별로 상세히 포스팅 예정입니다.